홈 > 스포츠재활 > 근관절 재활치료
쇄골골절 (Clavicular Fractures)
병인
쇄골골절은 팔을 밖으로 펴서 떨어질 때, 어깨로 떨어질 때 또는 직접적인 충격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증상 및 징후
손상된 쇄골은 정상적인 쇄골보다 아래에 있으며 부기와 압통, 가벼운 변형이 나타납니다.

치료
8자형 붕대로 상해부위를 고정합니다. 고정은 6주에서 8주 동안 유지되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치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견갑골절 (Scapular Fractures)

병인
직접적인 충격을 받거나 힘이 상완에서 견갑골로 이전될 때 골절됩니다. 골절은 상완, 견봉돌기, 오훼돌기에서 일어납니다.

증상 및 징후
부기와 압통, 통증을 가집니다.

치료
어깨에 매는 붕대를 사용하고 X-ray를 찍으며 의사의 지시를 따릅니다.
1주동안 머리위로 스트레칭 운동을 하며 3주동안 붕대를 합니다.

상완골절 (Fractures of the Humerus)
병인
팔로 직접 떨어질 때 일어납니다. 골절은 상완축(shaft), 원위상완, 그리고 상완골두에서 일어납니다.(병리적 골절)

증상 및 징후
통증, 무기력, 부종, 압통 그리고 표피조직의 탈색,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
상완의 골절시 붕대사용, 충격요법 그리고 의사의 지시를 필요로합니다. 상완 골절을 가진 선수는 거의 3달-4달 동안 경쟁활동을 피해야 할 것입니다.


견쇄관절 염좌 (Acromioclavicular Sprain)
병인
팔을 편채로 떨어질 때 위로 향하는 힘이 상완에 압력을 전하게 됩니다.

증상 및 징후
* 1도 - 견쇄관절은 움직이는 동안 견봉과 쇄골외측말단 사이에서 압통과 불편함이 나타납니다.
* 2도 - 염좌는 오훼쇄골인대가 늘어남에 따른 견쇄인대의 파열 또는 열상이 나타납니다.
* 3도 - 염좌는 견쇄인대와 오훼쇄골인대의 완전한 파열을 나타냅니다.
* 4도 - 염좌는 견쇄인대의 완전한 파열과 함께 쇄골의 후방 탈구를 나타냅니다.
* 5도 - 염좌에서는 심한 변형과 쇄골말단의 돌출, 심각한 통증, 움직임 감소, 복잡한 어깨의 불안정성이 나타납니다.
* 6도 - 염좌는 매우 드문데 오훼상완건 뒤와 오훼돌기 아래로 탈구된 쇄골을 말합니다.

치료
(1) 얼음 사용과 국소 출혈을 조절하기 위한 압박
(2) 어깨에 거는 붕대로 관절 고정
(3)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사에게 보내기.
1도 염좌는 3일-4일 동안 붕대를 사용합니다. 2도 염좌는 10일-14일 동안 부목을 사용합니다. 3도 염좌는 보호 붕대를 약 2주 동안 하면서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4도-6도에서는 체내고정과 함께 개방정복술같은 외과치료를 적용합니다.

어깨 관절의 염좌 (Glnohumeral Joint Sprain)
병인
예를 들면 축구에서 팔로 태클을 가할 때 일어나고 팔이 외회전될때도 일어납니다. 어깨의 직접적인 충격은 염좌를 일으킵니다.

증상 및 징후
선수는 팔이 움직이는 동안 통증을 호소합니다.

치료
어깨관절의 급성외상 후, 24-48시간동안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신축성이 있거나 접착성이 있는 것으로 압박하며, 휴식, 그리고 붕대에 의해 고정합니다.

급성 아탈구와 탈구 (Acute Subluxations and Dislocations)
병인
아탈구 (SUBLUXATIONS) - 어깨관절에 아탈구가 있으면 관절표면의 분리없이도 상완골두가 과도하게 이동합니다.
어깨관절의 전방 탈구 (ANTERIOR GLENOHUMERAL DISLOCATION) - 가장 일반적인 상해기전은 강한 외전, 외회전 그리고 신전으로서 견관절와 밖으로 상완골두가 빠져나옵니다.

치료
어깨관절의 전방탈구 (Anterior Glenohumeral Dislocation)

① 상해 상황
럭비선수가 볼을 가진 선수에게 태클을 시도합니다. 볼을 가진 선수는 테클을 피하기 위해 곧바로 가로지릅니다. 태클러는 왼쪽 어깨로 태클을 못하고 오직 왼쪽 팔로 태클합니다. 태클한 선수의 어깨는 외전, 외회전되고 볼을 가진 선수가 계속 뛰기 때문에 뒤로 신전됩니다.

② 증상 및 징후
선수는 그의 어깨가 눌리는 것을 느끼고 강한 통증과 함께 퍽하면서 찢어지는 듯한 감각을 느낍니다. 이로인해 삼각근 모양이 편평해집니다. 겨드랑이를 촉진하면 상완골두가 돌출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탈구된 팔은 외전, 외회전돼있고 선수는 반대쪽 어깨를 만질 수 없습니다.

③ 치료계획
선수 트레이너는 바로 수술을 시도하지 말고 탈구된 어깨를 고정시킵니다. 선수는 X-ray로 골절을 확인한 후 치료를 위해 의사를 찾아갑니다. 탈구가 정복되고 안정된 후 근육재활은 가능한 빨리 시작되어야 합니다.

1단계 - 급성 손상 (Acute Injury)
목표 : 통증과 부기를 조절하고 관절가동범위를 회복합니다.
예상소요 시간 : 1-5일 치료 : RICE는 즉시 적용되어져야하고 계속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어깨전방탈구의 치료는 먼저 팔 아래에 포개진 타월이나 작은 베개를 넣고 어깨에 매는 붕대를 사용하여 안전한 자세에서 고정시킵니다. 보호붕대의 고정은 정복 후 거의 1주일 동안 계속해야 합니다. 전방 탈구에서 팔은 내전과 외회전의 신전된 자세로 유지해야 합니다.
운동재활 (Exercise rehabilitation) : 어깨가 고정되어 있는 동안, 선수는 외/내회전근을 강화시키기 위해 등척성 운동을 수행합니다. 코드만의 진자 운동(Codman`s pendulun exercise)과 톱질운동(sawing exercise) 은 관절가동범위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단계 - 회복 (Repair)
목표 : 완전한 운동가동범위를 달성하고 근력을 증가합니다.
예상소요시간 : 5-12 일
치료 : 얼음과 전기자극은 통증을 조절하기위해 사용되어집니다. 또한 저강도 초음파도 치료촉진을 위해 사용합니다. 선수는 어깨걸이를 계속 사용하고 통증이 참을만 하면 어깨걸이를 점차적으로 제거합니다.
운동재활 (Exercise rehabilitation) : T자형 막대기를 사용하는 관절가동범위운동은 일찍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벽오르기와 줄과 도르래 운동은 움직임을 늘리는데 사용되어지게 됩니다. 고무튜브와 덤벨, 다른 저항기구로 등척성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이때 회전근을 강화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양손으로 무게를 들어올리는 운동은 견갑근의 안정을 강화하고 신경근 조절을 재조정해 줍니다.

3단계 - 재건 (Remodeling)
목표 : 정상적인 근력 회복과 정상적 활동으로의 복귀.
예상소요시간 : 12일-3주 치료 : 전기적 자극은 근육재활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깊은 부위에 열을 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손상부위를 깨끗이 하여 혈류를 증가시켜 치료합니다. 운동 후에는 얼음마사지를 해야합니다.
운동재활 : 근력 재활운동은 저항 등장성운동에서 등속성운동으로 추진해 나아가야 합니다. PNF 강화훈련을 해야하며 선수의 능력에 맞는 저항을 사용합니다.
무게있는 공들을 사용하는 plyometric 활동은 동적인 운동을 심도있게 조절하기 위해 계속 해야합니다. 공 또는 균형장치 위에서 무게를 이동시키는 폐쇄회로 운동은 근신경학적 조절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오버헤드 동작과 던지기 같은 다양한 활동들을 함으로써 기능이 향상됩니다.

후방 견관절 탈구(POSTERIOR GLENOHUMERAL DISLOCATION)
병인
보통 어깨의 내전시 힘이 가해지거나 내회전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또는 팔을 뻗고서 내회전된 상태로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전방 탈구처럼 후방 탈구는 중요한 연부조직의 손상을 나타냅니다. 후방 관절순이 찢어지는 것은 후방 탈구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소결절의 골절은 견갑하건이 부착점에서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증상 및 징후
전방 탈구 증세를 보이는 운동선수는 삼각근이 편평하게 보입니다. 겨드랑이를 촉진하면 상완골두의 돌출부가 만져질 것입니다. 선수는 팔을 내전과 외회전된 상태로 유지하며 다친 팔로 반대쪽 어깨를 건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심한 통증으로 팔을 쓸 수 없습니다. 후방 견관절 탈구는 심한 통증과 장애를 유발합니다. 팔은 내전 및 내회전 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전방 삼각근은 편평하고 견봉과 오훼돌기는 융기되어 있으며 상완골두는 후방에서 보여집니다. 외회전과 거상이 제한적으로 행해집니다.

치료
어깨 탈구의 초기 치료는 즉시 접은 수건이나 작은 베개를 팔 아래에 놓고 삼각건을 이용하여 편안한 자세로 고정하고 즉시 의사가 정복해야하며 차가운 팩으로 지혈해야 합니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처음 탈구된 경우 골절과 연관돼 있을 수 있으므로 AT(athletic trainer)가 정복하지 않을 것을 원하게 됩니다. 의사가 탈구된 어깨의 정복을 시도하기 전에 X-ray 촬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깨의 만성 재발성 불안정(Chronic Recurrent Instabilities of the Shoulder)
병인
어깨 불안정의 원인으로는 외상성(traumatic), 비외상성(atraumatic), 소외상성(반복사용), 선천성, 신경근성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외상은 완전 또는 부분적인 관절의 변위(displacement)를 일으키는 하나 이상의 외상성 상황으로부터 발생합니다. 비외상성 손상은 선천적인 인대의 느슨함 때문에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어깨 관절이 이탈된 운동선수에게서 발생합니다.

증상 및 징후
전방 불안정성의 재발(RECURRENT ANTERIOR INSTABILITY)
전방 불안정의 재발은 공을 던지는 선수들이 통증을 호소하거나 딸깍 소리가 나거나 dead arm syndrome 이라고 하는 머리 위에서 팔이 뒤로 젖혀지는 동작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후방 불안정의 재발(RECURRENT POSTERIOR INSTABILITY)
후방 불안정성에서 관절의 이완은, 전방 불안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압박을 일으킬 수 있고 종종 아탈구 보다 문제가 많을 수 있습니다. 어떤 동작시 염발음이 나는 것도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팔이 90도로 외전되어 있을 때 내회전이 안될 수 있습니다.
다방향 불안정(MULTIDIRECTIONAL INSTABILITY)
다방향 불안정은 구테스트(sulcus sign)에서 양성을 나타내게 되는 하방 이완을 일으킵니다. 대개 팔을 옆으로 벌렸을 때 통증과 딸깍하는 소리가 납니다.

치료
재발성 불안정성은 보존적으로 또는 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선택은 보통 보존적인 요법을 사용합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어깨의 기능과 안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강화 프로그램이 실패했을 경우에 필요합니다.